본문 바로가기
정보성

mp3 음량 gain 조절

by 튀비 2017. 3. 27.

mp3의 음량을 gain으로 조절하는 과정 정보 안내



오디오 파일을 실행했는데, 유난히 볼륨이 크거나 작은 파일이 있습니다. 이럴 땐 해당 파일을 설정을 바꿔서 다른 오디오와 비슷한 수준의 볼륨으로 맞춰주면 됩니다. 물론 설정을 바꾸는 과정을 정확하게 알아둬야 mp3 음량을 조절할 수 있겠죠.



몇 가지 프로그램을 활용해서 소리 크기를 조절할 수 있는데,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툴은 mp3gain입니다. 그래서 저도 해당 툴을 기준으로 볼륨을 맞춰주는 과정을 엮어보려 합니다. 대단한 정보는 아니지만 참고하시면 갖고 있는 오디오 자료의 소리를 일정한 수준으로 조절해줄 수 있을 것입니다.



mp3 음량 gain 조절



툴의 설치 파일은 네이버 자료실를 통해서 구할 수 있습니다. 공식 루트보단 자료실이 수월합니다. 주소는 [software.naver.com/software/summary.nhn?softwareId=MFS_100100]이며, 페이지 로딩이 되면 다운로드 버튼을 몇 번 눌러주시면 됩니다.





파일을 구했다면 실행해서 설치합니다. 설치 과정에서 제휴 서비스 항목이 없으며, 그냥 Next를 누르며 화면을 넘기는 것이 전부입니다. 다만 쉽게 쓰려면 언어를 함께 준비하는 것이 좋겠죠?





툴을 준비하고 실행했다면 왼쪽 상단에 있는 파일 추가를 누르고, 작업 대상이 될 오디오 자료들을 목록에 넣어줍니다.





목록을 추가했다면 이번에는 목표 기준 값을 정해줍니다. 볼륨을 너무 높이게 되면 음질이 무너질 수 있으니, 적절한 수준을 맞춰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리고 기준 볼륨을 지정한 뒤에는 트랙 분석을 누르고 기다립니다.





분석이 완료되면 목표와 얼마나 먼 상태인지 결과가 보일 것입니다. 이제 지정해둔 값과 비슷한 수준으로 맞춰주는 일만 남았는데, 그냥 트랙 게인을 누르고 기다리기만 하면 됩니다. 간단하죠?





저도 기능 테스트를 위해서 작업을 해봤습니다. 완벽하게 목표와 동일한 수치가 된 것은 아니지만 적어도 비슷한 수준으로는 작업이 되었군요.





여담으로 작업을 진행하게 되면 원본 파일은 사라지게 됩니다. 문제는 결과물의 완성도가 떨어질 수 있다는 것이죠. 그러니 작업할 땐 꼭 백업을 해두셔야 합니다.



각설하고 mp3의 설정을 바꾸는 과정을 다뤄봤는데, 부족한 글이었지만 조금은 보탬이 되었길 바라며 저는 여기서 물러나도록 하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