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성

window 10 설치 usb iso 기록

by 튀비 2017. 4. 10.

window의 10을 설치할 때 usb에 iso를 기록하고 준비하는 과정 안내



OS 드라이브를 밀고 운영체제를 새롭게 준비하고 싶다면, 제일 먼저 해야 할 일은 부팅 디스크를 제작하는 것인 것, 마이크로소프트에서 제공해주는 도구를 활용하게 되면 간단히 제작을 할 수 있습니다. 물론 아무리 window 10 설치를 준비하는 절차가 쉽다고 해도 정확한 정보는 필요하겠죠.



그래서 이번에 window 10 iso를 구하고 usb에 기록하는 과정을 적어보려 합니다. 제가 PC 전문가는 아니지만 마소에서 도구를 하나 받고 클릭을 몇 번 해주는 것이 전부인 내용이니, 참고를 하신다면 무난하게 부팅 디스크를 제작하고, 클린 설치를 시작할 수 있을 것입니다.



window 10 설치 usb iso 기록



우선 전용 도구는 [microsoft.com/ko-kr/software-download/windows10]를 방문하면 받을 수 있습니다. 브라우저에 주소를 입력해보면, 아래 이미지와 같은 페이지로 연결이 될 텐데, 지금 도구 다운로드라 적힌 버튼을 클릭하면 됩니다.





파일을 받은 뒤에는 부팅 디스크로 만들 외부 저장 장치를 PC에 연결하고, 실행을 해줍니다. 그리고 첫 번째 화면에서는 동의를 누르고 화면을 넘겨줍니다.





이어서 두 번째 화면은 다른 PC용 미디어 만들기 항목에 체크를 하고 다음을 눌러주면 됩니다. 체크해야 할 자세한 위치는 이미지에 표시를 해두었습니다.





세 번째 화면은 언어와 에디션 및 아키텍처의 선택인데, 권장하는 옵션을 그대로 사용해도 되고, 기호에 따라 선택을 하셔도 됩니다. 그리고 설정이 완료되면 다음을 눌러주면 됩니다.





이제 이미지 파일을 받을 것인지, 아니면 window 10 usb를 바로 만들 것인지 선택하는 부분인데, usb를 선택하는 것이 작업이 수월합니다. 다만 오류가 발생하면 나중에 이미지를 받아서 따로 작업을 해주어야 합니다.





마지막으로 작업 대상이 되는 드라이브를 선택하고 다음을 누른 뒤 기다리기만 하면 됩니다. 필력이 부족해서 과정을 어렵게 설명했지만, 실제로는 클릭 몇 번이 작업의 전부이니, 간단히 마무리를 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



여담으로 디스크 제작 과정에 문제가 있을 땐, 이미지를 받은 후 [rufus]라는 툴로 작업을 하시면 됩니다. 해당 툴에 대한 자세한 정보는 기회가 되면 따로 다뤄보도록 하겠습니다. 그럼 window의 부팅 디스크에 대해선 갈무리를 하겠습니다.

댓글